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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목 [도서]그레고리오성가 개론
  •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2-16/13:18 조회수 2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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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전례 음악의 정수이자 현대음악의 모체라고 할 수 있는 그레고리오성가는 로마 가톨릭 전례의 고유한 성가로, 가톨릭 전례 행위에서 첫 자리를 차지한다(전례헌장 116조). 초대 교회 이후 지금까지 교회 안에서 미사 혹은 시간전례 때 그레고리오성가를 노래하여 왔고,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그레고리오성가는 신학교나 수도원을 중심으로, 혹은 몇몇 성가대를 중심으로 전례 안에서, 때로는 연주회 형식으로도 가끔 노래되었고, 특별히 시간전례에서 시편창을 노래할 때에는 그레고리오성가의 선율에 우리 말을 실어서 노래하였다. 


  또한 서울, 광주, 부산 등을 중심으로 그레고리오성가를 전문으로 노래하는 성가대를 통해서 그레고리오성가 노래미사가 정기적으로 봉헌되고 있을 뿐 아니라, 일반 본당의 성가대에서도 전례 안에서 그레고리오성가를 노래하게 되고, 가톨릭성가집에도 그레고리오성가가 현대악보로 옮겨져 제시됨으로써, 이제 그레고리오성가는 한국 교회에서 일반 신자들에게까지 불려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레고리오성가가 현대악보로 바뀌어지고 우리말 가사로 옮겨지면서 그레고리오성가의 네우마에서 나타나는 선율, 리듬, 악상 등 본래의 맛을 잃어버리게 되었고, 그레고리오성가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서들의 부족으로 인해 그레고리오성가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어려워, 무분별한 우리말 번안이 이루어지거나 그레고리오성가를 잘못 노래하기도 하였다.


이 책은 이런 현실을 안타깝게 여긴 저자가 2008년 이후 부산 가톨릭 신학대학 신학생들에게 그레고리오성가에 대해 가르쳐오던 것을 정리, 보완한 것으로 로마 교황청립 성음악학교(Pontificio Istituto di Musica Sacra di Roma)에서 오랫동안 그레고리오성가를 가르쳐온 Mons. Alberto Turco와 Nino Albarosa, 오르가니스트 Federico Del Sordo, 그리고 솔렘의 그레고리오성가학자 Dom Daniel Salunier의 이론서를 중심으로 정리한 것으로 신학교나 수도원 뿐 아니라 그레고리오성가를 공부하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머리말 _5
주요 약어표 _12

제1장 그레고리오성가란 무엇인가 _13
제1절 노래로 바치는 기도 _13
제2절 그레고리오성가의 역사 _14

제2장 그레고리오성가 기보법 _23
제1절 보표 _23
제2절 그레고리오성가 악보에 사용된 기호 _31
제3절 로마 미사전례 성가집(Graduale Romanum) _41

제3장 음표 _43
제1절 단독음표 _43
제2절 복합음표 _50
제3절 특수 부호 _63

제4장 그레고리오성가의 선법 _67
제1절 선법의 정의 _67
제2절 교회 8선법 _67

제5장 그레고리오성가의 리듬 _73
1)음절의 강세 _73
2)그레고리오성가의 리듬 _76

제6장 그레고리오성가의 낭송선율 _79
제1절 낭송선율의 형성과 발전 _79
제2절 시편창 낭송선율 _82
제3절 기도문 낭송선율 _137

제7장 그레고리오성가의 반주법 _149
제1절 반주의 기본 원칙 _149
제2절 선법에 따른 종지형태 _154
제3절 선법의 이조 _160
제4절 시편창법의 반주 _164
제5절 현대악보로 고치는 법 _168

제8장 그레고리오성가의 우리 말 번안 _171
1)번안할 수 있는 그레고리오성가 _171
2)번안할 수 없는 그레고리오성가 _172
3)우리 말 번안의 기본 원칙 _173

[참고문헌] _177

[부록]
1. 네우마 기호와 4각음표 도표 _179
2. St. Gall과 Laon의 기본적인 네우마 기호 도표 _180
3. St. Gall의 네우마 기호 도표 _181
4. Neuma의 현대 악보 표기 _182
5. 라틴어 글자 및 발음 _183
6. 그레고리오성가 Re 낭송선율에 의한 미사통상문(한글) _191
7. 그레고리오성가 Re 낭송선율에 의한 미사통상문(반주) _210

[용어색인] _225

 

 

 

 

임석수(바오로) 신부

1990년 부산교구 사제서품
          울산전하성당, 부산반송성당, 울산우정성당, 군종사목, 교구 홍보실장
2002년 대구가톨릭대학교 음악대학 졸업(종교음악 작곡)
2004년 대구가톨릭대학교 음악대학원 졸업(종교음악 작곡)
2007년 로마 교황청립 성음악학교 그레고리오성가 Licenza 취득
2008년 부산교구 성음악감독/부산가톨릭 음악교육원장/성음악연구소장
현재 부산 가야성당 주임(겸임)

작곡 : 축일미사곡(라틴어, 한글 혼용)/성인미사곡VI/학생미사곡
         칸타타 출애굽/성모송/아베 베룸/유빌라떼 데오 등 합창곡 다수
         가난함을 주소서/그 길/나보다 더/무엇을 먹을까 등 생활성가곡 다수
악보집 : 축일미사곡/ 성인미사곡VI/ 칸타타 출애굽/ 생활성가곡집 님의 뜻이
수상 : 제4회 PBC 창작생활성가제 대상
         제2회 평신도사도직협의회 주최 우리성가 창작성가제 최우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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